1. 홈

 

  • 사업목적

    자살예방 상담 다양화와 운영 안정화를 위한 SNS 상담 체계 구축 및 전화상담 지원

    사업근거

    제5차 자살예방기본계획 5-3-3 상담 서비스 강화

    사업내용

    1) 자살예방 SNS 상담 시스템 구축 및 운영

    SNS(앱, 문자, 카카오톡) 상담 도입으로 자살예방 상담 서비스 창구를 확대하고, 자살예방 상담 인프라 강화

    사업내용표_어플리케이션, 문자메시지, 카카오톡채널으로 이루어짐
    어플리케이션 스마트폰으로 플레이스토어, 앱스토어에서 "마들랜" 검색하여 다운로드 및 회원 가입 후 "상담하기" 이용
    ※ 데이터 이용에 따른 요금 발생 가능

    문자메시지 109번으로 문자 메시지 발송하면상담원과 연결되어 상담 시작
    ※ 이용자의 비용부담 없음
    카카오톡채널 카카오톡 메인 화면에서 돋보기 아이콘 터치한 후,“마들랜” 검색하여말풍선 아이콘 터치하면 상담 시작
    ※ 데이터 이용에 따른 요금 발생 가능

    카카오톡 채널(바로가기)

    2) 자살예방 상담전화(109) 운영 지원

    자살예방 상담전화 자원봉사센터 한시적 운영을 통해 109 자살예방 상담 전화 운영 안정화 지원

    담당부서
    상담지원팀
    전화번호
    02-3706-0465~8
    최종수정일
    2024. 9. 9.
  • 사업목적

    응급실에 내원한 자살시도자의 정서적 안정 촉진 및 정신의학적 치료서비스 이용증진과 함께 지역사회 내 유관기관 연계로 자살시도자의 치료 진입률을 높이고, 자살 재시도율을 낮춰 자살예방을 도모하고자 함.

    법적근거

    법적근거표_근거, 조항으로 이루어짐
    근거 조항
    「자살예방 및 생명존중문화 조성을 위한 법률」 제20조(자살시도자 등에 대한 지원)

    운영체계

    • 보건복지부
      수행기관 공모 및 선정
    • 예산교부
    • 한국생명존중희망재단
      전국 생명사랑위기대응센터 지원 및 관리
    • 예산교부
    • 생명사랑위기대응센터
      응급실 내원 자살시도자 서비스 (초기평가·사후관리·지역시회연계)
    • 운영위원회
      응급실 사후관리사업 운영 심의 · 의결
    • 평가위원회
      수행기관 추진실적 평가 및 컨설팅

    [응급실 기반 자살시도자 사후관리사업 운영 추진 체계도]

    사업내용

    1) 생명사랑위기대응센터 운영지원

    - 보건복지부의 공모와 심사를 통해 선정된 의료기관의 ‘생명사랑위기대응센터’ 운영 지원

    - 응급실 기반 자살시도자 사후관리사업 ‘운영위원회’ 운영지원

    - 응급실 기반 자살시도자 사후관리시스템'SPEDIS'(Suicide Prevention Emergency Department Information System)운영·관리

    [생명사랑위기대응센터 유형별 현황](2024.4월현재기준)

    생명사랑위기대응센터 유형별 현황표_구분, 주간(1인,2인,3인),주야간(24시간),계로 이루어짐
    구분 주간 주·야간
    1인 2인 3인 24시간
    개소 수 5 42 29 11 87

    * 기관 유형구분
    - (주간) 내원자 수에 따라 사례관리자 1인이상 3인이하 배치
    - (주·야간) 24시간(야간·휴일 포함) 운영, 사례관리자 8인(최소 5인) 배치

    [생명사랑위기대응센터 지역별 현황](2024.4월현재기준)

    생명사랑위기대응센터 지역별 현황 표_서울, 부산, 대구, 인천, 광주, 대전, 울산, 경기, 강원, 충북, 충남, 세종, 전북, 전남, 경북, 경남, 제주, 계로 이루어짐
    서울 부산 대구 인천 광주 대전 울산 경기 강원
    22 4 3 8 2 3 1 15 4
    충북 충남 세종 전북 전남 경북 경남 제주
    2 6 1 4 2 4 4 2 87개소
    생명사랑위기대응센터 업무체계도 자살시도자가 생명사랑위기대응센터에 내원하게되면 응급의학과에서 치료 및 안정화를 받고 사례관리팀에서는 정신건강의학과에 의뢰를 맡깁니다. 사례관리팀에서는 초기평가와 사후관리 서비스에 동의를 구하고, 정신건강의학과에서는 추정진단을 하여 입원 및 외래 치료 필요성 확인을 실시합니다. 사례 회의는 원내와 원외 모두 진행합니다. 그리고 나서 입원치료를 실시하게 되는데 이 과정에서 동의하지 않은 시도자는 종결을 합니다., 병원기반 단기 사후관리는 자살위험도를 평가하여, 지역사회에연계를 합니다. 이 과정에서 역시 동의하지 않은 시도자는 종결을 합니다. 자살예방센터(정신건강복지센터)등에서 지역사회연계를 합니다.

    [생명사랑위기대응센터 업무 체계]

    2) 자살시도자 치료비 지원

    - 「응급실 기반 자살시도자 사후관리사업」 수행병원 ‘생명사랑위기대응센터’로 내원한 자살시도자 대상으로, “자살시도로 인한” 신체손상 치료, 정신건강의학과 입원 및 외래 치료비 등을 지원

    • ※ 생명사랑위기대응센터에서 신청이 가능하며, 지원대상 및 지원조건 등 상세 내용은 수행기관(SPEDIS 공지사항)을 통해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.
    • ※ 치료비는 ‘보건복지부’와 ‘생명보험사회공헌재단’의 지원으로 이루어집니다.

    3) 생명사랑위기대응센터 사례관리자(전담인력) 역량강화 교육

    - (기본) 사업운영 실무자 교육(총 9강, 온라인)

    - (심화) 역량강화 교육, 사례 수퍼비전, 기타 소진예방 교육 등

    4) 생명사랑위기대응센터 모니터링 평가체계 운영

    - 평가위원회 운영, 연 1회 평가 및 현장 방문 자문 제공

    담당부서
    사업운영팀
    전화번호
    02-3706-0521~5
    최종수정일
    2024. 4. 25.